활용서비스 제공

  • 행정전자서명 등록/발급
  • 행정전자서명 인증 표준 보안 API 보급 관리

개요

추진목적

전자문서 송ㆍ수신에 대한 행정기관 및 공무원 신원확인, 전자문서 위·변조 방지 등을 보장하고 전자문서 안정적 유통을 위한 정부차원의 정보보호체계 마련을 위하여 행정전자서명 보급.


추진내용

• 전자정부 단계별 행정전자서명 보급계획 수립 및 수요조사 실시(‘06.02-04)

• 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보급(‘21.6월 기준)
  - 중앙행정기관, 지방자치단체, 시도교육청, 공공/금융기관 등 1,706개 기관 683,561건 발급


  • 관련근거

  • 전자정부법(2021.3.23)
  • 전자정부법 시행령(2021.6.10)

업무내용

단계별이미지
행정전자서명 신청서 발송(공문)
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발급을 원하는 기관 또는 공무원의 경우 행정전자서명 신청서 발송
[발급 대상]
가. 행정기관
나. 행정기관의 보조기관 및 보좌기관
다. 행정기관과 전자문서를 유통하는 기관, 법인 및 단체
라. 제36조제2항의 기관, 법인 및 단체
제36조 제2항: 행정정보를 수집 ·보유하고 있는 행정기관등(이하 “행정정보보유기관”이라 한다)의 장은 다른 행정기관등과
「은행법」 제8조제1항에 따라 은행업의 인가를 받은 은행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법인ㆍ단체 또는 기관으로 하여금 행정정보보유기관의 행정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하게 할 수 있다. <개정 2010.5.17>
[발급 가능 인증서 종류]
- 전자관인용, 서버용(컴퓨터용, G-SSL용), 특수목적용, 개인용
신청서 접수
행정전자서명 신청서 접수
인증서 발급
행정전자서명 인증서 발급
- 담당자가 인증서 등록 시 기재한 휴대폰으로 SMS 전송
- 사용자는 인증관리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신한 인증번호로 발급 받음
문의사항 답변
홈페이지 또는 전화 등을 통한 문의사항 답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