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증체계 구축·운영

  • 인증기관, 등록(원격등록) 기관지정, 관리
  • 민·관 전자인증기반 상호연계 작업추진
  • 인증관리시스템 구축·운영

개요

추진목적

정부인증관리체계(GPKI)와 민간인증관리체계(NPKI)간 상호연계를 통해 민원인의 전자적 신원확인 및 개인정보보호 등 안전한 전자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.


추진내용

『행정기관간 전자서명 기반구조(GPKI) 상호연동 기술표준안』 검토의뢰(2000.7)
『행정전자서명 인증기반(GPKI) 상호연동 기술표준』제정(2001.3)
『정보기술아키텍처 도입 운영 지침』(2018.1) 행정안전부 고시 제2018-2호
『행정전자서명 인증업무지침』제정(2019.6)


업무내용

단계별이미지

기본계획수립

민ㆍ관 상호연계 협의 대상 업무
- 행정전자서명인증 상호연동 정책관련 내용 변경ㆍ정부 및 민간 PKI간 상호인증 정책 및 정책대응
- 상호 연동 관련 표준 및 기술 규격 변경 상호연동 관련 변경 발생시, 이에 대한 적용 기본계획 수립